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그린뉴딜 관련주인 에스코넥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그린뉴딜 관련 다른 기업에 대한 분석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그린뉴딜 수혜주 분석 - 신성이엔지

그린뉴딜 수혜주(태양광 관련주) 분석 - 한화솔루션

그린뉴딜 수혜주(수소차 관련주) 분석 - 아이에이

그린뉴딜 수혜주(배터리, 2차전지, 전기차 관련주) 분석 - 신성델타테크

사물인터넷 그린뉴딜 관련주, 이트론 주가 전망 분석

그린뉴딜 2차전지, 테슬라 관련주 - 나인테크 주가 분석

그린뉴딜(태양광) 수혜주 - SDN 주가 분석

그린뉴딜(풍력발전) 관련주 - 유니슨 주가 전망 분석

그린뉴딜(태양광) 관련주 - 국영지앤엠 주가 전망 분석

 

 

에스코넥은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2007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거래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주 사업군은 휴대폰 금속부품 및 금형 제조부문, 인터넷 채용 서비스 부문, 기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 분야에서 사업군을 확장하고 있다. 즉, 에스코넥은 휴대폰 부품 관련 사업이 주 분야이다. 에스코넥이 이번에 주가가 급등하여 2,600원까지 올라왔다. 주가가 급상승한 이유는 휴대폰 관련 이슈 때문이 아닌 수소 관련 이슈 때문이다. 정부가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를 추진하면서 주가가 급등했다. 에스코넥는 이와 관련된 기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에스코넥_수소_생산기술
에스코넥 수소 생산기술

에스코넥은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수소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급등한 것이다. 그렇다면 에스코넥이 과연 현재 주가에 걸맞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에스코넥_재무제표
에스코넥 재무제표

 

 1.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매출액을 보면 2015년부터 꾸준히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작년인 2019년에는 매출실적이 급감하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크게 줄었고, 적자를 기록하게 됐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금융수익으로 인해 영업이익보다는 당기순이익이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2. 자산, 부채, 자본

 

자산은 그래도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작년에는 매출실적이 좋지 않아서인지 자본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부채는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자본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자산 역시 2018년 대비 150억 원가량이 줄어들었다.

 

 3. 현금흐름(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플러스인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현금흐름표를 보자.

에스코넥_영업활동현금흐름
에스코넥 영업활동현금흐름

보면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이 크게 가산된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작년, 재작년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그래도 많은 금액이 잡혀있다. 이는 대부분 감가상각비로 잡혀있는 것이다. 또한, 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 변동에서 큰 금액이 플러스가 됐다. 지난 5년 중 가장 많은 금액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이 상당히 많아지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가 된 것이다.

투자활동현금흐름은 작년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에스코넥_투자활동현금흐름
에스코넥 투자활동현금흐름

작년에는 투자활동 현금 유입액이 크게 증가했지만, 유출액 역시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준한 투자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이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작년보다도 더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에스코넥_재무활동현금흐름
에스코넥 재무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 유입액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지만 유출액은 크게 증가했다. 유입액이 있는 이유는 단기차입금과 장기차입금의 증가이고, 유출액은 단기차입금과 장기차입금의 감소, 리스 부채의 감소이다. 

 

에스코넥_재무제표
에스코넥 재무제표

 

 4. CAPEX, FCF, ROE, 부채비율, EPS, BPS

 

CAPEX는 작년보다 훨씬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작년 대비 매출 실적은 감소했는데 CAPEX는 증가했다. 2018년 이상의 수익을 예상하고 공장을 가동하지 않았을까 예상한다. 하지만, 매출실적이 감소했기 때문에 그 피해규모는 더 커졌을 것이다. FCF는 당기순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에 이 역시 적자인 것을 볼 수 있다. ROE는 매년 15% 정도를 유지하다가 작년에 적자로 마이너스가 됐다. 부채비율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며, 77%라는 안정적인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EPS 역시 매출실적과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BPS는 1,533원으로 현재 주가와 900원 차이가 난다.

 

이렇게 에스코넥의 지난 5년간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매년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이었지만, 작년에 살짝 주춤했다. 그렇다면 올해 실적은 어떨지가 중요할 것이다. 올해 재무제표 상황을 보자.

 

 5. 에스코넥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에스코넥_분기_재무제표
에스코넥 분기 재무제표

올해 매출실적은 좋지 않았던 2019년 보다 더 훨씬 부족한 수준을 보여준다. 2019년의 약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 아무래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실적이 부족하다 보니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이고 그 폭이 더 커지고 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크게 증가하는 동시에 부채는 점점 증가하여 부채비율이 101%까지 올라왔고, ROE는 -30%까지 떨어졌다. 즉, 올해는 작년보다 더 상황이 좋지 않다는 뜻이다.

 

 6. 에스코넥의 적정주가는?

 

그러면 에스코넥의 적정주가는 얼마일까? 최근 계속 적자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다시 흑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꽤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렇기에 PER로 적정주가를 계산하지 않고 PSR을 이용하여 계산했다. 올해 예상 매출액을 1,528억으로 잡고 PSR을 2로 설정하여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하면 3,056억이 된다. 그러면 적정주가는 4,683원이다. 현재 시가총액은 1,679억 원으로 에스코넥은 매년 자신의 회사를 사고도 남을 매출 실적을 갖고 있다. 즉, 기업 매출 대비 매우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7. 에스코넥 주식 차트

 

이번에는 에스코넥 주식 차트를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에스코넥_주식_차트
에스코넥 주식 차트

지난 2년간 에스코넥은 박스권에서 움직인 것을 볼 수 있다. 1,500원에서 2,200원 사이에서 주가가 움직였다. 올해 초에 주가가 급상승한 경우가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다시 급락하고 주가는 다시 박스권에서 움직였다. 하지만, 최근 주가가 급상승하면서 저항선을 뚫었을 뿐만 아니라 거래량 역시 급증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는 것은 앞으로 주가가 좀 더 상승할 여력이 보이긴 한다. 하지만, 주가가 급상승한 것이 수소 관련 정부 정책 발표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과가 떨어지면 주가는 다시 박스권으로 되돌아갈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앞으로의 거래량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8. 에스코넥 주가 분석 총평

 

에스코넥에 대한 주가 분석을 했다. 분석을 통해 느낀 점은 재무제표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상당히 좋은 흐름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하지만, 작년부터 매출 실적이 떨어지고,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스코넥의 주가는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까지 주가는 충분히 상승할 여력이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거래량이다. 거래량이 이번을 제외하고는 평소에 상당히 적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나마 올해부터 에스코넥의 거래량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는 만큼 앞으로의 주가 상승은 충분히 가능성 있어 보인다. 에스코넥은 단기 투자보다는 장기투자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