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당뇨합병증 치료제 관련주인 압타바이오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바이오 기업에 대한 분석은 아래 링크에 있다.

 

제넥신 임상 결과 발표에 따른 주가 분석 -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코로나 항원 진단키트, 빌게이트 관련주 - 엑세스바이오 주가 분석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 - 광동제약 주가 분석

포비돈 요오드 관련주 - 현대약품 주가 분석

코로나 치료제 수혜주 - 임상 실험 앞둔 진원생명과학 주가 분석(1)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 텔콘RF제약 주가 분석(1)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케이피엠테크(1)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신풍제약(1)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영진약품(1)

 

오늘 분석할 압타바이오는 2가지 독창적인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난치성 질환 관련 신약을 개발했다. '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을 기반으로 당뇨합병증 신약 파이프라인 6종과 세계 최초의 '압타머-약물 복합체 플랫폼' 기반으로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난치성 항암제 파이프라인 3종을 개발했다. 압타바이오의 제품으로는 당뇨합병증 치료제인 당뇨병 성신증 치료제 및 비 알코올성 지방간 치료제 등이 있다. 이 압타바이오의 현재 주가는 36,000원이며, 어제 주가가 급상승한 이유는 당뇨합병증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그렇다면 압타바이오의 현재 주가가 기업의 가치에 맞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압타바이오_재무제표
압타바이오 재무제표

 

 1.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우선 매출액을 보자. 매출액은 작년 약 10억 원으로 많지 않은 매출 실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계속 적자임을 볼 수 있다. 특히, 해가 지날수록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 폭이 커지고 있다. 그 이유를 확인해보자.

압타바이오_매출액
압타바이오 매출액

위 표는 포괄손익계산서의 일부로 판매비와 관리비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작년에는 81.7억 원이 판매비와 관리비로 나갔다. 그나마 작년에 다행인 것은 금융수익이 다른 해에 비해 높아 당기순이익의 적자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잇었다.

 

 2. 자산, 부채, 자본

 

먼저 자산을 보자. 자산을 보면 2018년 대비 2019년에 거의 3.5배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어마어마한 증가이다.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바로 자본의 증가 때문이다. 하지만, 그에 비해 부채는 거의 증가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2019년에 자본이 증가한 이유는 바로 이때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기 때문이다.

 

 3. 현금흐름(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만큼 영업활동현금흐름 역시 적자임을 볼 수 있다. 그래도 투자활동현금흐름은 매해 마이너스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2019년에 그 금액이 현저히 증가했다. 그 이유를 확인해보자.

압타바이오 투자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이 2018년 대비 2배 증가했지만, 유출액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매우 크게 증가했다. 마찬가지로 현금흐름표를 보자.

압타바이오_재무활동현금흐름
압타바이오 재무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유입액이 엄청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자본금의 증가가 이유이며, 2019년에 상장됐기 때문이다.

 

압타바이오_재무제표2
압타바이오 재무제표

 

 4. CAPEX, FCF, ROE, 부채비율, EPS, BPS

 

CAPEX는 작년에 처음 생기기 시작했다. 올해는 어떤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다. FCF는 매년 마이너스임을 볼 수 있다. 당기순이익이 계속 적자이기 때문에 ROE 역시 마이너스 퍼센트이며, 부채비율은 자본금의 큰 증가로 크게 줄어들었음을 볼 수 있다. EPS 역시 마이너스이고, BPS는 6,907원으로 현재 주가가 36,000원이니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최근 5년간 압타바이오의 재무제표를 분석했다. 이번에는 올해 재무제표를 분석해보자.

 

 5. 압타바이오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압타바이오_분기_재무제표
압타바이오 분기 재무제표

올해 재무상황을 보자. 올해 매출 실적은 작년과 다를 바가 없어 보인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임을 볼 수 있다. 그나마 나은 것은 적자 금액이 작년보다 낫다는 것이다. ROE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그에 따라 EPS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6. 압타바이오의 적정주가는?

 

그러면 압타바이오의 적정주가를 계산해보도록 하겠다. 당기순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에 PER를 적용하여 적정주가를 계산할 수 없어 PSR로 적정주가를 계산해보도록 하겠다. PSR을 8로 설정하고, 올해 예상 매출액은 4억 원이므로 적정 시가 총액은 32억 원이다. 그러면 적정 주가는 288원이 나온다. 작년 매출액인 10억 원을 기준으로 잡으면 적정 시총은 80억 원이므로 적정 주가는 721원이다.

 

 7. 압타바이오의 주식 차트

 

그러면 이번에는 압타바이오의 주식 차트를 통해 주가의 흐름을 파악해보자.

압타바이오_차트
압타바이오 주식 차트

압타바이오의 주식 차트를 보면 현재 저항선인 35,000원에 도달한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상황과 비슷한 시기는 2020년 6월을 볼 수 있다. 비슷한 주가까지 올라오고 거래량도 비슷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볼 때, 주가는 현재 주가에서 약간 머물다가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 압타바이오 주가 분석 총평

 

현재 압타바이오의 재무제표와 주가가 전혀 일치하지 않는 기업이다. 압타바이오는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기업으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기업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절대 기업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엄청난 고평가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압타바이오는 기업의 가치와 다르게 주가는 흘러갈 것이라 생각된다. 26,000원에서 35,000원 사이에서 박스권을 유지될 것으로 생각되며, 만약 이번에 저항선을 뚫고 주가가 크게 상승한다면 압타바이오에 투자하기란 현재도 마음 편하지 않겠지만 더 불안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