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관련주인 써니전자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다른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에프앤리퍼블릭 주식 주가 분석(적정주가, 주가전망)/유상증자 결정, 제이준코스메틱 지분 취득
▲브레인콘텐츠 주식 주가 분석(적정주가, 주가전망)/무상감자 결정
▲메디콕스 주식 주가 분석(적정주가, 주가전망)/자회사 메콕스큐어메드 보자닉스 임상 1,2상 계획 승인
▲▲▲써니전자는 수정진동자 및 응용 제품 등 정밀공업용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자회사 삼우통신주식회사는 통신기기, 산업용 전기기기,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제조와 판매업, 수출입업, 인터넷을 통한 광고사업,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다. 수정진동자는 이동통신, 전자기기 핵심 부품으로 TV, 컴퓨터, 음향기기, 휴대폰, 위성통신장비 등에 사용된다. 아직까지 수정진동자를 대체할 부품이 개발되지 않아 지속적인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써니전자의 기업 가치에 따른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도록 하자.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액을 보면 매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그래도 작년에는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긱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 역시 가장 높은 금액을 기록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가장 낮다. 파생상품 손실이 작년 가장 크기 때문이다.
▲▲▲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작년에 크게 증가했으며,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자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본을 보면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년 부채는 오히려 감소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의 절반 가량은 내수, 나머지 절반 가량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은 수출액이 매년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매출원가는 매출액에 따라 증감을 같이하고 있고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잡혀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금 유입이 없는 수익과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깎였다. 그래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좋은 금액을 보이며,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금액을 기록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이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반대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유입액과 유출액 거의 모두 없음을 알 수 있다. 작년에는 다른 재무 관련 없이 자신들만의 자본으로 투자 관련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된 것다.
3. FCF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FCF는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금액을 기록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가장 높았기 때문에 이 역시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ROE는 매년 다르며, 그래도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다. 부채비율은 14.14%로 매우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생각된다. BPS는 1,598원을 기록했다.
▲▲▲이렇게 해서 지난 5년간 써니전자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지금까지 분석한 바로는 재무상황이 안정적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매출액도 작년에 증가했지만, 매년 증가한 것이 아닌 비슷한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아주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눈에 띄는 성장성은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올해 써니전자의 재무제표 상황은 어떤지 확인해보자.
4. 써니전자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올해 매출실적은 작년보다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작년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이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는 아니라는 것이다. 게다가 작년보다 당기순이익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은 더 증가하고 있으며, 부채는 매우 크게 감소하고 자본이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부채비율은 2.49%이다. 부채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여전히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고, 투자활동 현금흐름도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다. 유출액보다 유입액이 더 크다는 뜻이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여전히 작년과 마찬가지로 없다.
▲▲▲ROE는 최근 2분기 동안 5%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BPS는 1,806원으로 작년보다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 써니전자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써니전자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현재 BPS는 1,806원이고 최근 5년간 PBR의 평균은 3.228이므로 적정주가는 5,829원이 되겠다.
6. 써니전자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급등과 급락이 반복되고 있지만, 흐름상 아주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60일선과 120일 선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 7월, 9월, 10월에는 뉴딜정책, 안철수 관련주로 관심을 받으면서 거래량이 급증하고 그때마다 주가가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번에 안철수가 서울시장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내일 장이 시작되면 거래량은 분명히 급증할 것이고 그에 따라 주가 역시 뛸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