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텔콘RF제약의 재무제표를 분석했다. 오늘은 기업에 대해 심층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텔콘RF제약은 1999년에 설립되어 기타 무선 통신장비 제조에 쓰이는 커넥터와 케이블 어셈블리 등의 제조 및 완제의 약품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4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RF사업 부문과 제약/바이오 사업 부문이 있다.
RF사업 부문은 기타 무선 통신장비 제조에 쓰이는 커넥터와 케이블 어셈블리 등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는 광 사업장 확대를 추진하는 등 향후 광전복합 커넥터 외 광케이블어시 공급을 통한 광 솔루션 업체로의 도약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또한, 5G 관련 차세대 기지국 핵심 기술인 FTTA(Fiber-To-The Antenna) 솔루션과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 진출을 통한 국내 및 글로벌 시장의 리더로 발돋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제약/바이오 사업 부문은 액제 KGMP(우수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생산시설을 보유해 액상 제형의 제품과 타정, 환제, 캅셀 등의 다양한 제형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고, 외주생산 등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약개발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 각 사업 부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해보자.
1. RF사업
RF는 Radio와 주파수를 의미하는 Frequency가 합쳐진 말인 RF(무선주파수)는 300Mhz ~ 300Ghz 이상의 고주파 무선통신 및 고주파를 이용하는 장비 및 부품의 설계와 이와 관련된 연구 공학 분야 일체를 말한다. 텔콘RF제약의 주요 목표 시장은 RF/광커넥터 시장이다. 이는 국내외 이동통신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요즘 시대는 5G 시대로 이와 같은 기술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서비스 제공 지역을 포괄하는 기지국을 설치해야 하며 기존 설치된 기지국은 각종 장비가 교체되어야 한다. 그리고 앞으로 5G 사용자는 점차 늘어날 예정이기 때문에 해당 사업 분야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을 예측하고 있다.
텔콘RF제약은 ICT 산업의 핵심인 무선통신 부품 개발에 끊임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가스와 염분 등으로부터 통신용 커넥터의 부식을 막는 도금과 정밀가공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2. 제약/바이오 사업
텔콘RF제약은 2016년에 제약/바이오 분야에 처음 진출하였다. 신약물질 개발에서부터 제조, 판매에 이르는 사업구조를 갖추어 종합 제약/바이오 기업으로의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한다. 또한, 국내 200여 개 제약사 가운데 액제 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곳은 20여 개에 불과한 상황에서 우수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액상제형의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또한, 텔콘RF제약은 타정, 환제, 캅셀 등 여러 가지 제품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제네릭, 바이오시밀러 제품 생산뿐 아니라 라이센스 인/아웃과 제품 파이프라인 구축에 필요한 기반을 모두 보유하여 국내외 다양한 신약 벤처기업들과 신약 개발, 제네릭 의약품 파이프라인 구축, 바이오시밀러 원천기술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텔콘RF제약이 다루는 사업 분야에 대해 알아봤다. 그러면 각 사업의 올해 반기 매출을 보도록 하자.
매출 현황을 보면 RF부문은 영업이익이 적자이다. 제약/바이오 부문은 작년, 재작년에 비해 그나마 나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매출액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영업이익은 그나마 적자는 아니다. 최종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증자 현황을 보자. 너무 많은 증자가 이루어져서 2018년 것부터만 가져왔다.
2018년부터만 봐도 많은 양의 증자가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은 주가가 많이 하락했을 것이다. 또한, 아래 사진을 보자.
올해 발행하여 2023년에 만기인 전환사채가 있다. 전환 가능 주식수는 약 360만으로 최대 이만큼의 증자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텔콘RF제약에 대해 분석해봤다. 어제 재무제표 분석에 이어 오늘 기업에 대한 심층 분석을 해본 결과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 기업이다. 케이피엠테크와 상당히 유사한 느낌을 받았다. 그러면 어제, 오늘 분석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1. 계속 적자를 이루다가 작년에 그나마 매출을 회복했지만, 올해 다시 적자로 돌아옴
2. 5G 분야와 맞물려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충분히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예상이 되긴 하나 크게 성장될 것으로 보이진 않음. 그나마 적자를 면하는 정도??
3. 제약/바이오 분야는 해당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들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주 사업이 아닌 텔콘RF제약은 크게 성공하긴 힘들 것으로 보임
4. 증자는 꾸준히 이루어졌고, 앞으로도 충분히 증자 가능성이 있음
5. 이런 것들을 고려했을 때, 텔콘RF제약의 적정주가는 보수적으로 봤을 때 2,867원, 그나마 나은 작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는 5,303원이 적당할 것으로 보임. 현재 주가가 9,900원이기 때문에 상당히 비싼 가격임.
6. 주가가 이렇게 상승한 이유는 기업의 가치 때문이 아닌 텔콘RF제약이 투자하고 있는 미국 제약회사 휴머니젠의 나스닥 상장 소식에 의한 것으로 판단됨
7. 해당 기업은 기업의 가치를 보고 투자한다기보다는 모멘텀과 다양한 이슈를 바탕으로 단타 기업으로 적당하다고 생각됨
※ 해당 기업의 분석은 어떤 홍보의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단순히 분석 공부를 위해 작성한 것이며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2020/09/24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27일차]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 텔콘RF제약 주가 분석(1)
2020/09/18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21일차]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케이피엠테크(1)
2020/09/19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22일차]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케이피엠테크(2)
2020/09/12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15일차]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신풍제약(1)
2020/09/13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16일차]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신풍제약(2)
2020/09/08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11일차]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영진약품(1)
2020/09/09 - [나의 주식 공부 일지] - [주식 공부 12일차]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분석 - 영진약품(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