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메타버스, 가상현실 관련주인 엠게임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한빛소프트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증강현실(AR) 관련주 |
▲▲▲엠게임은 소프트웨어 개발, 게임 소프트웨어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함.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이다. 전 장르에 걸쳐 4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연간 매출 20억 이상 게임은 4개로 다양한 수익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엠게임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주춤하던 매출액이 2019년에 크게 증가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2019년에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2020년 분기 매출액을 보면 2019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도 2019년에 증가했으며,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자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부채는 아주 소폭 감소했다. 2020년 3분기 기준 자산은 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역시 자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매출액의 절반 이상이 수출실적임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특성상 매출원가도 없다. 하지만 매출액이 증가하면 판매비와 관리비도 증가하는 구조이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 비슷한 금액이 잡히고 있다. 그러면서 3분기 만을 제외하고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당기순이익보다 나은 모습을 보여준다. 3분기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깎이면서 오히려 당기순이익보다 감소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보다는 유출액이 일반적으로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유입액은 거의 없다시피 하고 있고, 유출액이 2분기 만을 제외하고는 이 역시 없다시피 하고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2019년에 감소했으며, 2020년에는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CAPEX가 얼마 안되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기 때문에 FCF 역시 좋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ROE는 2019년 기준 21.89%로 상당히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비슷하게 기록하거나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부채비율은 2020년 3분기 기준 18.87%로 상당히 안정적으로 보이며, BPS는 2,442원으로 2019년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다.
4. 엠게임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엠게임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예상 영업이익을 90억 원으로 설정하고 멀티플 20을 주면 적정 시가총액은 1,800억 원이 되겠다. 즉, 적정주가는 9,210원이다. 현재 주가가 9,100원이니 현재 주가가 적정주가인 것을 알 수 있다.
5. 엠게임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19년부터 아주 조금씩 조금씩 주가가 상승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는 2020년부터 주가가 증가세가 더 증가했으며, 오늘 주가가 30% 급등하여 현재 주가에 도달한 것을 알 수 있다. 엠게임은 현재 2019년부터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고, 2020년에는 더 나은 수준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즉, 성장성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안정적인 재무상황까지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이기는 하지만, 현재 주가가 기업의 가치에 도달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필자는 굳이 엠게임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