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미국 루시드 모터스에 전기차 부품을 공급하는 세원 주식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대성엘텍 주식 주가 분석(적정주가, 주가전망)/자율주행차 관련주

기가레인 주식 주가 분석(적정주가, 주가전망)/제 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

명문제약 주식 주가 분석(적정주가, 주가전망)/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세원은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됐으며, 자동차용 공조장치 부품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 업체이며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다. 제품의 수요자는 한온시스템, DENSO, BOSCH 등 완성차 업계의 1차 부품회사로서 확고한 시장 지위를 가지고 있는 업체들이다. 그렇다면 루시드 모터스에 전기차 부품을 공급하는 새원의 기업 가치에 따른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세원_재무제표
세원 재무제표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액을 보면 작년 매출액이 상당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같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당기순이익을 보면 매출액이 증가한 것에 비해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자산 역시 작년에 크게 증가했다.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부채와 자본의 증가 때문이다. 부채, 자본 모두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자본은 최근 5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세원_매출
세원 매출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의 절반은 내수에서, 나머지 절반은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년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같이 증가했는데, 매출액의 증가량에 비해 매출원가는 그렇게 크게 증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판매비와 관리비 역시 증가했지만, 매출액이 워낙 크게 증가했다보니 영업이익 역시 크게 증가하게 됐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세원_영업활동현금흐름
세원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약 97억 원가량 잡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현금유출이 없는 수익과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약 67억 원가량이 깎여나갔지만, 그래도 당기순이익보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세원_투자활동현금흐름
세원 투자활동현금흐름
세원_재무활동현금흐름
세원 재무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역시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크게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세원_재무제표2
세원 재무제표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를 보면 매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FCF 같은 경우에는 2017년부터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작년에 다시 플러스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ROE는 계산 결과 7.44%가 나왔고, 부채비율은 84.29%이지만, 재무상황은 안전한 것으로 보인다. BPS는 1,619원을 기록했다.

 

이렇게 해서 지난 5년간 세원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현재까지 분석해본 결과 재무상황이 나름 괜찮다는 것이다. 현재 세원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 그리고 고객들을 보면 상당이 전망이 좋다고 생각되기에 성장성도 기대해볼만 하다. 그렇다면 올해 재무 상황은 어떤지 확인해보자.

 

 4. 세원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세원_분기_재무제표
세원 분기 재무제표

올해 매출실적은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과 2018년 중간쯤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래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여전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작년과 비슷하게,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작년보다 나은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은 작년보다 더 증가했으며, 그 이유는 자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부채는 오히려 감소하여 부채비율은 66.69%까지 내려온 것을 볼 수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여전히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FCF 역시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다. ROE는 12%까지 올라오고 BPS는 1,833원까지 증가했다.

 

 5. 세원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세원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올해 예상 EPS는 292원으로 잡고, 성장률은 6.312%로 잡았다. 그리고 PER은 10으로 설정해서 적정주가를 계산해보면 3,872원이 나온다. 현재 주가와 대략 1,000원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6. 세원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세원_차트
세원 주식차트

주가 흐름을 보면 올해 6월 말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올해 7월 최고가를 찍었지만, 주가는 바로 하락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현재 4,000원을 지지선으로 해서 주가가 형성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월 말에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지만 바로 다시 하락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번에도 거래량이 급등하면서 주가가 급등했지만, 이 역시 일시적이라고 판단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