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삼성제약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한일단조 주식 적정주가는? ▲제주맥주 주식 적정주가는? ▲케이사인 주식 적정주가는? |
▲▲▲삼성제약은 1929년 8월 삼성제약소를 설립하였으며 26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다. 동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의약품 및 의약외품 판매업 1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까스명수, 쓸기담, 우황청심원현탁액, 콤비신주, 판토에이 등이 있으며, 노인성 질환 전문의약품 강화를 목적으로 신제품 발매 및 허가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삼성제약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삼성제약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약 20억 가량이 감소했다가 2020년 다시 40억 가량이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적자 금액은 더욱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당기순이익은 2019년 흑자였지만 다시 2020년 상당히 큰 적자금액을 기록했다.
▲▲▲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부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부채가 약 310억 정도가 증가했다. 자본은 오히려 약 210억 가량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실적은 작년 1분기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판매비와 관리비가 올해 들어서 크게 증가하여 영업이익의 적자금액은 더욱 커졌다.
2. 현금흐름
다음은 삼성제약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작년 3분기만을 제외하고는 더해지고 있다. 현금유입이 없는 수익과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깎이기는 하지만 아주 적은 금액이 깎이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6억 원으로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나은 금액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것은 변함없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9년에 크게 증가했다가 2020년에 감소했다. 감소했어도 2018년보다는 높은 금액이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였기 때문에 FCF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ROE는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면서 이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부채비율은 46.6%로 2019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그렇다면 현재 비율이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다. BPS는 1,982원으로 2019년보다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삼성제약 주가 분석
1. 삼성제약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삼성제약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매출실적이 483억 원이고 PSR을 8로 설정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3,864억 원이다. 즉, 적정주가는 5,757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11,150원이니 약 2배 정도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2. 삼성제약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다음은 주가 흐름을 보도록 하자. 올해 들어서 주가가 엄청난 급등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가 주가는 계속 하락하여 적정주가 근처까지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주가는 다시 급등했으며 현재 주가에 도달했다. 하지만, 현재 주가는 기업가치 대비 고평가라고 판단된다. 게다가 주가가 급등한 상황에서 굳으 들어갈 이유는 없다고 생각된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