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한일단조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제주맥주 주식 적정주가는? ▲케이사인 주식 적정주가는? ▲대한전선 주식 적정주가는? |
▲▲▲한일단조는 1966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동차 부품(단조품) 국산화, 계열화, 전문공장으로 지정된 업체이다.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ㆍ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ㆍ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ㆍ공급하고 있다. 국내 주요 자동차와 방산업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업체를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일단조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일단조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실적을 보면 매년 계속 감소하고 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에 증가했다가 2020년에 다시 감소한 모습이다. 당기순이익은 다시 적자로 돌아선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은 2019년과 거의 비슷하게 유지했다. 그러나 부채와 자본을 보면 부채가 약 50억 가량 증가하고 자본은 약 50억 가량 감소하면서 자산이 유지된 것이기 때문에 부채비율은 오히려 상승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3분기까지 실적이 증가했다가 2분기에 실적이 감소했다가 4분기까지 실적이 다시 증가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실적은 다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매출원가도 이와 같은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3분기부터 30억 원을 넘겼으며 분기가 지날수록 금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한일단조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2분기에 크게 감소했다가 4분기까지 다시 증가했다. 그리고 올해 1분기도 비슷한 금액을 기록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는 2분기에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40억 원으로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나은 것을 알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9년과 거의 비슷한 금액을 기록했다. 100억 원이라는 많은 금액을 기록했음에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아서 FCF 역시 플러스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이 적자여서 ROE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부채비율은 113.36%로 2019년보다 증가했다. BPS는 3,583원으로 2019년보다 크게 감소했다.
한일단조 주가 분석
1. 한일단조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한일단조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BPS가 3,583원이고 최근 5년간 PBR의 평균이 0.468이므로 적정주가는 1,676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2,975원이니 적정주가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 한일단조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에는 주가가 거의 움직이지 않고 보합권에서 움직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주가가 튀어올랐다. 주가가 상승한 이유는 한미 미사일 지침이 종료되면서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았기 때문이다. 작년 5월경에도 주가가 튀어올랐지만 이내 주가는 다시 급락해서 돌아왔다. 그런 만큼 이번에도 주가가 튀어 올랐을 때 다시 돌아갈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판단된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