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천안에 2,000억을 들여 물류센터를 짓는다고 소식이 전해진 동방의 적정주가와 앞으로의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쎄트렉아이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우주항공 관련주 |
▲▲▲동방은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 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동방그룹에 속해 있으며 동방그룹엔 동사를 포함한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 계열사 2개가 소속되어 있다.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천안에 2,000억을 들여 물류센터를 짓기로 한 동방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의 주가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액을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은 2018년을 제외하고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2020년 분기 매출액을 보면 2019년보다 매출액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당기순이익은 다시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자산이 증가하는 이유는 부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본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2020년 3분기 자산을 보면 2019년에 비해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부채가 크게 감소했기 때문이다. 자본도 소폭 감소했다.
▲▲▲매출액의 대부분은 내수에서 나오고 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판매비와 관리비 역시 매출액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680.3억으로 상당히 많이 잡혀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이 439.2억으로 당기순이익에 비해 많은 편이었지만 법인세로 인해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96.7억을 기록했다. 그래도 최근 계속 좋아지고 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증가하고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역시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은 그래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지 않다보니 FCF는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ROE는 계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은 2020년 3분기 기준 355.41%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신용등급도 BBB-로 좋은 편은 아니다. BPS는 2,919원으로 2019년 크게 감소했다가 2020년에 다시 증가하고 있다.
4. 동방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동방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예상 영업이익은 182억으로 멀티플(PER) 10을 주면 적정 시가총액은 1,820억이 된다. 따라서 적정주가는 4,575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7,670원이니 상당히 고평가 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5. 동방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흐름을 보면 2020년 후반까지 2,367원 근처에서 움직이다가 2021년 올해 들어서 거래량이 급증하더니 주가가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래서 한순간에 주가는 3배 이상 상승했다. 하지만 현재는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상당히 비싼 편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들어가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