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현대차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코디엠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10대1 무상감자 |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다.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다. 그렇다면 현대차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크게 증가했다가 2020년에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한 모습이다.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한 영향을 크게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2021년 예상 실적은 다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산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부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본은 오히려 감소했다. 2021년에는 자산이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부채가 감소하고 자본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 볼 점은 분기가 지날수록 매출실적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3분기에 크게 증가했다가 4분기에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크게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엄청나게 깎이고 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결국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유입액이 1분기에 상당히 많았다가 2분기에 크게 감소했고, 3, 4분기에는 오히려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투자활동 유출액은 2분기에 크게 증가하고 그 이후에는 계속 감소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는 3분기까지 꾸준히 유입액과 유출액이 증가했으며, 4분기에 다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였기 때문에 FCF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ROE는 2.04%로 높지 않은 비율이다. 부채비율은 174.22% 이지만 신용등급이 AA+로 상당히 안전한 재무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BPS는 266,968원으로 2019년 대비 감소했고, 배당은 3,000원으로 1.56%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4. 현대차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현대차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알아보자.
▲▲▲적정주가를 살펴보면 30만 원에서 32만원 사이를 전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주가가 233,500원이니 현재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5. 현대차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에 주가가 꾸준히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고가를 기록한 뒤 꾸준히 주가가 하락세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주가 하락은 조정으로 보인다. 오늘 주가가 상승하긴 했지만 주가는 다시 조정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적정주가로 제시된 30만 원에는 충분히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