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동행축제 이벤트
반응형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인 선익시스템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웅진 주식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증강현실 관련주
현대퓨처넷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전기차 충전소 사업 진출 기대
NE능률 주식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윤석열 관련주

선익시스템은 1990년 5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 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90%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관련주인 선익시스템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선익시스템_재무제표
선익시스템 재무제표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매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8년 대비 2019년에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분기 매출액을 보면 2019년보다 매우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확연히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은 2018년에 유지했다가 2019년에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자본이 증가했기 대문이다. 2020년 3분기 기준 자산은 다시 감소했으며, 그 이유는 부채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선익시스템_매출
선익시스템 매출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내수보다 수출에서 많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는 구조이며, 판매비와 관리비는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선익시스템_영업활동현금흐름
선익시스템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 비슷하게 잡혀있다. 그리고 1, 2분기에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많이 더해졌지만, 반대로 3분기에 매우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이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크게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2020년은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선익시스템_투자활동현금흐름
선익시스템 투자활동현금흐름
선익시스템_재무활동현금흐름
선익시스템 재무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3분기 유입액이 증가했다. 유출액은 2분기에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유입액, 유출액 모두 적으며 3분기만 유입액이 약간 있다.

 

선익시스템_재무제표2
선익시스템 재무제표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8년에 크게 감소했다가 2019년에 다시 증가했고, 2020년에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현금흐름이 3분기에 크게 깎였기 때문에 FCF도 결국은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ROE는 매년 양수를 유지하고 있지만, 2020년에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부채비율은 3분기 기준 25.7%로 안정적인 수준이다. BPS는 10,808원으로 최근 계속 증가하고 있다.

 

 4. 선익시스템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선익시스템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에 코로나로 인한 영업실적 감소를 감안하여 2019년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계산해보겠다. 2019년 영업이익은 114억 원이고, 멀티플 10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1,140억 원이다. 즉, 적정주가는 12,667원이다. 현재 주가가 20,200원이니 적정주가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5. 선익시스템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선익시스템_차트
선익시스템 주식차트

최근 주가 흐름을 보면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가가 급등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상당히 증가한 모습이다. 하지만, 현재의 주가는 오를 만큼 오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기업의 가치를 넘어섰기 때문에 주가는 굳이 투자할 매력이 느껴지지는 않는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