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0년 만에 첫 배당을 실시하는 팬오션의 적정주가와 앞으로의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삼성출판사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스마트스터디 나스닥 상장 추진설 |
▲▲▲팬오션은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다. 10년 만에 첫 배당을 실시하는 팬오션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2016년 크게 증가했던 매출액이 다시 감소했다. 그리고 2020년 매출액은 2019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업이익은 매출액과 다르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은 2018년에 증가한 이후 감소하고 2020년에도 더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산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자산이 증가하는 이유는 부채와 자본의 증가 때문이다. 2020년 3분기 기준 2019년 대비 자산은 더 증가했으며, 부채와 자본이 증가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2020년에는 2분기에 매출액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다시 감소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고 있으며, 판매비와 관리비는 비슷한 수준에서 유지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잡혀있다. 특히, 2분기 비용이 많이 잡혀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금유입이 없는 수익이나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전혀 각이지 않고 있다. 그렇기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상당히 좋은 금액을 기록하고 있다.
다음은 재무활동 현금흐름과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2020년 유입액이 매 분기 증가하고 있다. 그러면서 유출액도 같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유입액이 반대로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유출액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상당히 많은 비용을 기록하고 있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기 때문에 FCF 역시 좋은 금액을 기록하고 있다. ROE는 매년 5~6% 대를 기록하고 잇다. 부채비율은 2020년 3분기 기준 62.95%로 상당히 괜찮은 비율을 갖고 있다. 신용등급도 A-로 좋은 재무상황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BPS는 5,680원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4. 팬오션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팬오션의 적정주가는 얼마일지 알아보자.
▲▲▲최근 투자회사에서 발표한 팬오션의 적정주가를 보면 6,000원에서 7,000원 사이를 제시하고 있다. 현재 주가가 5,310원이니 아직은 제시된 적정주가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5. 팬오션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19년 감소하던 주가가 2020년 박스권을 형성하여 주가가 움직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다가 10월 결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2021년 올해 들어 다시 한번의 급등이 있었다. 그러면서 현재 주가에 도달한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거래량이 많지 않은 상황이고 최근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며 저항선에 거의 도달했기 때문에 주가는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크겠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는 주가가 적정주가까지는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