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상증자를 결정한 조이시티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다른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조이시티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이다. 온라인 스포츠 게임 '프리스타일 시리즈'를 비롯해 '캐리비안의 해적: 전쟁의 물결', '블레스 모바일'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창업투자회사 라구나인베스트먼트, 투자 및 경영관리 컨설팅 업체 1$ DREAM HOLDINGS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매출은 온라인 게임 27.03%, 모바일 게임 72.24%, 기타 0.73%로 구성된다. 그렇다면 조이시티의 기업 가치에 따른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상황
먼저 매출실적은 꾸준히 증가하다가 2018년 잠깐 주춤하는 듯 했으나 작년 매우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올해부터 해서 향후 2년간 매출실적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면서 적자였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회복하고 더 나아가 올해는 최고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자산은 매년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이유는 부채의 증가 때문이다. 오히려 자본은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부터 부채 유지되지만, 자본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의 7할은 수출에서 나오고 있고, 나머지 3할은 내수에서 나오고 있다. 영위하고 있는 사업 특성상 매출원가는 0원이지만, 판매비와 관리비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이다. 먼저 영업활동현금흐름부터 보자.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이 많이 잡혀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에서 현금흐름을 크게 깎아 먹었다. 그래도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보다 매우 큰 금액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법인세 납부로 인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많지 않다.
다음은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은 매년 감소하고 있고, 유출액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같은 경우에는 재무활동 관련 현금흐름이 거의 없다.
3. FCF 및 각종 비율
CAPEX를 보면 영위하고 있는 사업 특성상 상당히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FCF는 2018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플러스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올해부터 시작해서 앞으로 계속 이 금액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ROE는 4년 연속 마이너스이고, 부채비율은 159.5% 이지만, 올해 47.09%로 상당히 내려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PS는 2,356원을 기록했다.
이렇게 해서 지난 5년간 조이시티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앞으로 재무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현재 재무상황은 매우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올해부터 기업 상황이 크게 좋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조이시티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4. 조이시티의 적정주가는?
올해 예상 매출실적은 1,668억 원이고 PSR을 3으로 설정하여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면 5,004억 원이 되겠다. 따라서 적정주가는 32,532원이 되겠다.
5. 조이시티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알아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작년부터 시작해서 주가가 꾸준히 상승세인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이번에 무상증자 소식이 전해지면서 거래량이 급등하였고, 이틀 연속 주가가 급등한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기업 가치에 따른 현재 주가 역시 약간 싼 편이기 때문에 주가는 얼마든지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