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홍정욱 관련주인 한국프랜지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한국프랜지는 1974년 7월 15일에 설립됐으며, 1987년 10월에 한국거래소에 상장됐다. 자동차 부품, 프랜지, 산업기계, 철구조물, 탱크류 및 열교환기의 제조 및 판매업, 그리고 수출 임업, 전 각호에서 파생되는 설물의 판매 및 전 각호에 부대 되는 사업 일체 등을 영위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 산업으로서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간 동반자적 성격의 상호의존적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한국프랜지의 기업 가치에 따른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액을 보면 2017년 크게 감소했다가 작년까지 다시 꾸준히 증가세를 띄고 있다. 그에따라 적자였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회복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은 꾸준히 감소하다가 작년에 다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이 감소한 이유는 자본이 감소했기 때문이며, 최근에는 부채와 자본 모두 약간 증가한 모습을 보여준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작년 매출은 수출이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매출액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역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잡혀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보다 약 5배 이상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증가했다. 하지만,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반대로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오히려 감소하고 있고, FCF는 반대로 증가하고 있다. ROE는 다시 5%까지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채비율은 185.92%로 높은 수치이지만, 위험상황에서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는 재무능력은 되는 것으로 보인다. BPS는 7,092원이고, 배당금은 작년 50원을 배당했다.
이렇게 해서 지난 5년간 한국프랜지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그렇다면 올해 재무상황은 어떤지 확인해보자.
4. 한국프랜지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올해 매출실적은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역시 크게 감소했다. 하지만, 자산을 보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자본과 부채의 증가 때문이며, 특히 자본의 증가량이 많다. 그래서 부채비율은 189.97%까지 올라왔다.
5. 한국프랜지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한국프랜지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현재 BPS는 7,355원이고, 최근 5년간 PBR의 평균은 0.312이므로 적정주가는 2,294원이 되겠다. PBR의 평균을 보면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6. 한국프랜지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주가가 상당히 급격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올해 3월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급락한 것이긴 하지만, 그 전에도 급등과 급락을 반복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코로나 바이러스 주가 하락을 회복하고 나서도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급등과 급락을 반복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프랜지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도가 매우 높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