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정세균 총리 관련주인 알루코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정부 관련 다른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이낙연 관련주, 휴림로봇 주가 분석

국회 세종시 이전 관련주, 대주산업 주가 분석

홍준표 관련주 - 세우글로벌 재무제표 분석

 

알루코는 1956년 동양강철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됐으며, 2015년 알루코로 상호를 변경했다. 알루미늄 압출 제품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알루미늄 새시, 거푸집,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 프레임, 커튼월,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이 있다. 주요 종속회사인 현대알루미늄은 건설업 및 AL-form 임대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고강알루미늄은 알루미늄 주조, 압출, 가공 공정을 영위하고 있다. 이 알루코가 정세균 총리 관련주로 불리는 이유는 회장이 정세균 총리와 동향 사람이기 때문이다. 현재 주가는 4,330원이며, 기업 가치 분석을 통해 적정주가는 얼마이고 주가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겠다.

 

알루코_재무제표
알루코 재무제표

 

 1.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매출액을 보면 2018년까지 실적이 증가하다가 작년에 500억이 감소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별 차이가 없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자.

알루코_영업이익
알루코 영업이익

위 표를 보면 알루코의 매출 실적이 감소한 이유는 수출이 700억 가량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매출 실적이 감소했지만, 매출 원가에서 작년에 더 적게 나갔기 때문에 영업이익 자체는 비슷한 것이다. 오히려 더 많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작년에 적자이다. 이 역시 확인해보자.

알루코_당기순이익
알루코 당기순이익

작년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이유는 금융원가에서 상당한 비용이 나갔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이자비용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다.

 

 2. 자산, 부채, 자본

 

자산을 보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18년에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큰 폭으로 증가한 이유는 자본의 증가도 있지만, 부채가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작년에는 부채가 더 증가했다.

 

 3. 현금흐름

 

당기순이익은 적자이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 금액은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현금흐름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알루코_영업활동현금흐름
알루코 영업활동현금흐름

위 표를 보면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대부분 감가상각비로 잡힌 것이며, 이자 비용 역시 많이 잡혀있다.

다음은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보자.

알루코_투자활동현금흐름
알루코 투자활동현금흐름
알루코_재무활동현금흐름
알루코 재무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을 보면 2018년 대비 유입액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이유는 유동 금융자산의 감소 때문이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유입액과 유출액이 상당히 증가했다. 유입액이 증가한 이유는 단기차입금, 사채, 장기차입금의 증가 때문이고, 유출액이 많은 이유는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부채, 장기차입금의 감소 때문이다.

 

알루코_재무제표
알루코 재무제표

 

 4. CAPEX, FCF, ROE, 부채비율, EPS, BPS

 

CAPEX를 먼저 보면 매년 2018년과 2019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FCF는 작년 적자가 났ㅇ며, ROE는 당기순이익이 적자인 만큼 마이너스가 됐다. 부채비율은 170.26%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물론, 위험상황이 왔을 때,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안전한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BPS는 2,755원으로 현재 주가가 4,330원이니 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지난 5년간 알루코의 재무제표를 확인해봤다. 지금까지 분석한 바로는 작년 당기순이익이 적자가 났지만,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건설업이 많이 힘들어진 만큼 올해 재무상황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올해 재무제표를 보자.

 

 5. 알루코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알루코_분기_재무제표
알루코 분기 재무제표

올해 매출 실적은 작년보다는 나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서 당기순이익은 다시 흑자로 돌아왔다. 올해 2분기 CAPEX는 다른 분기에 비해 거의 없다시피 하며, FCF는 다시 흑자로 돌아왔다. 부채비율은 160.33%까지 내려왔다. 즉, 작년보다 올해 상황이 좀 더 낫다는 것이다.

 

 6. 알루코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알루코의 적정주가는 얼마일까? PER을 10으로 설정하고, 성장률은 30.76%로 설정했다. 그리고 올해 예상 EPS를 34로 설정하여 적정주가를 계산해보면 1,504원이 나오게 된다. 현재 주가가 4,330원이니 상당히 비싼편이다.

 

 7. 알루코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알루코_주식차트
알루코 주식차트

주가 흐름을 보면 올해 8월 초까지 적정주가 수준에서 박스권을 유지하며 주가가 움직였다. 그러다가 갑자기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주가가 급등했고 현재는 3,500원에서 4,800원 사이에 박스권을 형성하여 주가가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거래량은 다시 감소했기 때문에 한동안은 이 박스권에서 움직일 것으로 보이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적정주가 근처에서 박스권을 형성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8. 알루코 주가 분석 총평

 

오늘은 알루코의 주가에 대해 분석을 해봤다. 최근 알루코는 성장하다가 작년에 살짝 미끄러지고 올해는 작년보다 조금 나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기업의 재무 상황은 평범한 상황이며, 이를 바탕으로 적정주가를 계산해본 결과 1,504원이 나온다. 즉, 주가가 급등하기 전에 형성됐던 박스권이 지금 알루코의 적정주가라는 것이다. 지금 현재 주가는 고평가 되어 비싼 편이며, 사업에 대한 전망도 눈에 보이지 않기에 굳이 지금 올라타는 것은 비추천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