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블루웨이브, 저탄소 정책 관련주인 그린케미칼 주식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더보기를 통해 볼 수 있다.

 

 

그린케미칼은 유기화학 제품, 화공약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2003년 1월 1일 설립되어 2005년 10월 2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다. 에톡시레이트, 에탄올아민, 디메칠카보네이트, 아크릴레이트 모노머를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신규사업인 AM은 현재 연산 20,000M/T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면서 국내 제2위의 AM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린케미칼의 기업 가치에 따른 적정주가와 앞으로의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그린케미칼_재무제표 data-origin-width=
그린케미칼 재무제표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실적을 보면 2017년까지 꾸준히 증가하다가 2018년부터 다시 감소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2017년에 오히려 감소하고 2018년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9년에 크게 증가했음을 볼 수 있다. 당기순이익 역시 같은 양상을 띄고 있다.

 

자산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자산이 감소하는 이유는 부채와 자본의 감소 때문이다. 그 중에서 부채의 감소액이 큰 것을 볼 수 있다.

 

그린케미칼_매출
그린케미칼 매출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기업의 매출액의 절반이상이 수출에서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나머지는 내수에서 나오고 있다. 2019년에 영업이익이 증가한 이유는 매출원가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약 300억 가량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이다.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그린케미칼_영업활동현금흐름
그린케미칼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많이 잡혀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당기순이익보다 약 4배가량 많고 최근 5년 중 가장 많은 현금흐름을 보유하게 됐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그린케미칼_투자활동현금흐름
그린케미칼 투자활동현금흐름
그린케미칼_재무활동현금흐름
그린케미칼 재무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이 모두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2019년 투자활동이 줄어들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역시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린케미칼_재무제표2
그린케미칼 재무제표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감소하고 잇음을 볼 수 있고, FCF는 2019년에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가장 높았던 만큼 이 역시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ROE는 5.17%까지 올라왔고, 부채비율은 72.19%로 내려왔다. BPS는 4,597원을 기록했고 배당은 162원으로 1주 당 4.68%에 해당하는 상당히 많은 배당을 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지난 5년간 그린케미칼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지금까지 분석한 바로는 재무상황이 좋아졌다는 것이다. 부채는 점점 감소하면서 부채비율이 크게 낮아졌고,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FCF가 좋은 수준으로 위험 상황에서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어 보인다. 게다가 2019년 말에 무상증자를 했고, 배당금이 많다는 것은 기업에 자본이 많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4. 그린케미칼의 2020년 재무제표 상황은?

 

그렇다면 올해 재무상황은 어떤지 확인해보자.

그린케미칼_분기_재무제표
그린케미칼 분기 재무제표

2020년 매출실적은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즉, 2020년 재무상황이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산은 2019년보다 감소했다. 그 내부를 살펴보면 부채는 더 감소하고 자본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서 부채비율은 58.16%까지 내려왔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작년보다 더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FCF 역시 더 좋을 것으로 전망되고, ROE는 10%까지 올라왔음을 알 수 있다. BPS는 4,774원으로 작년보다 증가했다.

 

 5. 그린케미칼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그린케미칼의 기업가치에 따른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올해 예상 EPS를 450원으로 설정하고 성장률은 22.75%, PER은 10으로 설정하여 적정주가를 계산해보겠다. 그러면 적정주가는 13,390원이 나온다. 현재 주가가 16,100원이니 약간 비싼 편임을 알 수 있다.

 

 6. 그린케미칼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그린케미칼_차트
그린케미칼 주식차트

주가 흐름을 보면 무상증자를 했을 때 상승하지 않던 주가가 2020년 11월부터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어제, 오늘 이틀간 주가는 상당히 크게 올랐다. 11월부터 오늘까지 주가는 450%가량 증가한 것이다. 엄청난 상승이다. 사실 급등 전까지만 해도 주가는 상당히 싼 편이고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던 기업이다. 하지만, 최근 사람들의 눈에 띄기 시작하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했고, 현재 주가는 적정주가를 넘어서서 비싸졌다. 재무상황이 좋고 성장성도 보이는 회사이지만 주가가 비싼 편이기에 투자 시 판단을 잘해야 할 것이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