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WI(더블유아이)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대원미디어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웹툰, IP사업 기대 |
▲▲▲WI(더블유아이)는 반도체 검사장비 등 개발 및 제조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8년 5월에 설립되었고 2004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반도체 검사장비 및 반도체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서 제품으로 검사장비 및 반도체 부품 C.O.K., Socket 등이 있다. 최근 사업다각화 추진 일환으로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이하“IP”)을 활용한 컨텐츠 제품 제조 및 판매를 확대해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WI(더블유아이)의 적정주가와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래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에 성공한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분기 매출액을 보면 2019년과 비슷하거나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은 여전히 흑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당기순이익은 다시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자산은 2018년에 크게 증가했다가 2019년에 다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자산이 증가했던 이유는 부채와 자본의 증가때문이며, 특히 부채의 자본이 컸었다. 그러나 2019년에 부채는 다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3분기 자산을 보면 2019년과 비슷한 자산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부채는 더욱 감소하고 자본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의 대부분은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2018년 만을 제외하고는 매년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54.1억 원으로 잡혔지만, 현금유입이 없는 수익과 영업활동으로 인한 사잔부채에서 약 100억 가까이 현금흐름이 깎인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당기순이익은 흑자이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그래도 플러스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은 비슷하게 유지했지만 유출액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같은 경우에는 유입액이 크게 감소하고 유출액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2018년 부채가 증가한 것도 그렇고 당시 기업 상황이 안 좋았을 것으로 판단되고, 현재는 그나마 위험을 벗어나 나아진 것으로 보인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상당히 적은 비용을 기록하고 있고, 2020년 분기 CAPEX에 따르면 2019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FCF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0년 FCF는 다시 플러스로 전환에 성공한 것을 볼 수 있다. ROE 역시 플러스 전환에 성공했고, BPS는 2019년 증가하여 2020년 유지하고 있다.
4. WI(더블유아이)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WI(더블유아이)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WI(더블유아이)의 현재 BPS는 538원이고 최근 5년간 PBR의 평균은 2.496이므로 적정주가는 1,342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1,535원이므로 적정주가인 것을 알 수 있다.
5. WI(더블유아이)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19년 말부터 주가는 계속 하락세인 것을 볼 수 있다. 중간중간에 급등이 있긴 하지만 그 이후 여지없이 급락을 이어나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급등한 주가는 다시 얼마든지 급락할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