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어제에 이어서 재부제표 용어 공부를 계속 이어나가자.

삼성전자 재무제표

EPS(주당순이익)

: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

$$\frac{(당기순이익)}{(발행주식수)}\times100$$

 

EPS 즉, 주당순이익은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나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EPS가 높을수록 그 기업은 투자할 가치가 충분한 것이다. 이 지표 역시 재무제표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일 것 같다.

 

PER(주가수익비율)

: 현재 시장에서 매매되는 특정회사의 주식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을 말함.

$$(주식가격)=EPS \times PER$$

 

PER은 투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표인듯 하다. 예를 들어보자. A, B회사가 있다. 이 두 회사의 1주당 가격이 10,000원으로 동일하다고 하자. 그리고 A회사의 EPS(주당순이익)이 1,000원이고 B회의사 EPS(주당순이익)이 2,000원이라고 하자. 그렇다면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이 유리할까?? 바로 B회사다. B회사는 A회사보다 주당순이익이 높은데 가격은 같다. 그러면 당연히 B회사를 사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그럼 각 회사의 PER을 구해보면 A회사는 10, B회사는 5이다. 즉, PER이 작을 수록 저평가되어 있는 것이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PER만으로 기업의 저평가, 고평가를 따지는 것은 위험성이 큰 것 같다. 단순 수익만 가지고 회사의 가치가 평가되는 것이 아닌 앞으로의 상황이나 정치적 요건, 호재 요소 등을 전부 파악한다면 그래서 A회사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면 이 역시 저평가 되어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PER만을 가지고 주가를 판단하지 말고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보자.

 

BPS(주당순자산가치)

: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함. (순자산은 무형고정자산(특허권, 영업권), 이연자산(창업비, 개업비, 신주발행비, 사채발행비, 연구개발비) 및 사회유출분(배당금, 임원상여금) 등을 제외한 것)

 

부채를 제외한 자본을 가지고 가치를 매기는 것이기 때문에 주주들에게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가를 나타낸다고 한다. 언뜻보면 EPS와 유사해 보이지만 다르다. EPS는 1주당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말하는 것이고 BPS는 1주당 얼마씩 배분되는 지를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EPS 든 BPS 든 높을 수록 좋은것 같다.

 

PBR(주가순자산비율)

: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비율로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

$$\frac{(주식가격)}{BPS}$$

 

점점 헷갈려진다. 이럴 땐 역시 예를 들어보자. A라는 회사의 주가가 10,000원이라고 해보자. 그리고 1주당 순자산가치가 10,000원이라고 해보자. 그러면 PBR은 1이 된다. 만약 1주당 순자산가치가 20,000원이라면 주가가 10,000원이므로 이 주가는 싸다고 할 수 있다. 이때 PBR은 0.5이다. 이로써 알 수 있는 사실은 PBR이 1보다 작으면 주가는 싼 것이고 1보다 크면 주가가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PER과 마찬가지 이유로 단순히 숫자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이 수치는 단순히 하나의 참고 지표일뿐.

 

현금 DPS

: 1주당 지급되는 배당금

 

배당금은 많을수록 좋은것이지 않은가??? 무조건 많은 것을 택하자. 단, 재무상황이 좋지도 않으면서 배당금을 주는 회사가 있다면 이는 조심해야할 것이다. 근데 과연 이런 회사가 있으려나...???

 

배당수익률

: 1주당 배당금의 비율

$$\frac{(주당배당금)}{(주식가격)}\times100$$

 

배당성향

: 회사가 당기순이익 중 주주에게 지급한 배당금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당기순이익이 100억원이고 10억원을 배당했을 때, 배당성향은 10%가 된다. 당기순이익이 클수록 배당성향은 작아질 것이다.

 

이로서 재무제표에 있는 용어에 대해 모두 공부해봤다. 용어가 정말 많아 한 번 공부했다고 해서 전부 기억이 날 것 같진 않다. 그래서 포스팅한 내용들을 계속 계속 보면서 공부해야겠다.

재무제표 용어(1)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자산총계, 부채총계, 자본총계, 자본금)

재무제표 용어(2)(영업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 재무활동현금흐름, CAPEX, FCF, 이자발생부채,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재무제표 용어(3)(ROE, ROA, 부채비율, 자본유보율)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