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대호피앤씨를 인수한 영흥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겠다. 대호피앤씨의 주가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영흥 대호피앤씨 인수, 대호피앤씨 주가 분석

 

영흥은 철강사업 부문,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 물류 사업 부문, 포장재 사업 부문 들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정부 SOC예산 확대로 건설용 선재 판매 회복세를 기대할 만 하나,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인한 매출 및 수익성 감소에 탄력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매출은 국내 철강사업 57.8%, 국내 자동차 부품 20.4%, 국내 냉간선재사업 20.02%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난주 금요일에 영흥이 대호피앤씨를 인수한다고 하면서 대호피앤씨의 주가는 약 30% 상승하고 영흥은 4.89% 상승했다. 그래서 현재 영흥의 주가는 1,180원이다. 그러면 영흥의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 가치를 파악하여 적정주가와 앞으로의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영흥_재무제표
영흥 재무제표

 

 1.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먼저 매출액을 보면 2015년 최고 실적을 기록하고 다음 해애 떨어졌다가 다시 회복세에 있는 것 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온 것을 볼 수 있다. 매출 실적은 작년과 2018년이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큰 차이가 난다. 아래 사진을 보자.

영흥_영업이익
영흥 영업이익

위 표는 포괄손익계산서이다. 보면 판매비와 관리비가 2018년 대비 40억 가량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영입이익에 차이가 생긴 것이다.

 

 2. 자산, 부채, 자본

 

매출실적이 매년 비슷한 만큼 자산 역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래도 작년에 최고를 기록했다. 하지만,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부채의 증가 때문이다. 자본은 거의 변화가 없다. 오히려 1억 원이 감소했다.

 

 3. 현금흐름

 

현금흐름을 보면 당기순이익은 흑자인데 반해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마이너스임을 볼 수 있다. 현금흐름표를 보자.

영흥_영업활동현금흐름
영흥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를 보면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에서 영업활동현금흐름을 크게 깎아먹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부분이 크게 현금흐름에서 깎이고 있는 이유는 영업활동 자산과 매출채권 및 기타 채권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즉, 이익으로는 잡혔지만 실제로 돈이 들어오지 않은 부분이 많은 것이다.

다음은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보자.

영흥_투자활동현금흐름
영흥 투자활동현금흐름
영흥_재무활동현금흐름
영흥 재무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유출액이 상당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유동금융자산과 유형자산의 증가에 돈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유입액과 유출액이 상당히 증가했다. 유입액이 증가한 이유는 사채와 장기차입금의 증가 때문이고, 유출액이 증가한 이유는 장기차입금의 감소 때문이다.

 

영흥_재무제표2
영흥 재무제표

 

 4. FCF, CAPEX, ROE, 부채비율, EPS, BPS

 

CAPEX는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FCF는 작년 크게 적자이며, ROE는 간신히 플러스로 돌아왔다. 부채비율은 86.9%까지 올라왔다. 부채비율 자체는 높은 편은 아니지만, 금액 자체가 크고 회사가 자본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부담되는 비율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BPS는 3,077원으로 현재 주가인 1,180원과 큰 차이가 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지난 5년간 영흥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분석하면서 드는 생각은 기업 자체가 지난 5년 동안 성장했다는 느낌을 못 받았다. 성장했다기보다는 이제야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BPS가 현재 주가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볼 때 주가 자체는 싸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사업의 전망성이나 기업의 성장성을 따져볼 때, 사람들의 관심에 크게 들어오지 않아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상당 시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올해 재무상황은 어떤지 확인해보자.

 

 5. 영흥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영흥_분기_재무제표
영흥 분기 재무제표

올해 매출 실적은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과 2018년 사이 쯤의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가 됐다. 올해 2분기 부채가 부쩍 증가하여 부채비율은 122.56%까지 치솟았다. 그리고 BPS는 2,929원까지 떨어졌다. 

 

 6. 영흥의 적정주가는?

 

그러면 영흥의 적정주가는 얼마일까? 영흥의 사업 특성상 매출액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PSR로 적정주가를 구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당기순이익이 올해 적자이고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PER로 적정주가를 계산하기에도 무리가 있다. 그래서 BPS를 적정주가로 생각하여 현재 BPS가 2,929원이니 현재 주가가 상당히 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영흥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영흥_주식차트
영흥 주식차트

주식차트를 보면 현재 1,000원에서 1,250원 사이에 박스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금요일에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나서 주가가 4.89% 올랐지만, 저항선을 넘지 못한 것으로 보아 다시 하락하여 박스권 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크겠다.

 

 8. 영흥 주가 분석 총평

 

영흥은 작년까지 겨우 제자리로 돌아오는 듯 했으나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매출실적이 감소하여 다시 2년 전 실적으로 돌아가버렸다. 또한, 기업 자체의 자금 여유가 없어 올해 2분기 부채가 급격히 늘어나기도 했다. 하지만, 여기서 영흥을 지켜봐야 하는 부분이 2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대호피앤씨 인수, 두 번째는 내년 정부 SOC 예산 편성 증가이다. 과연 내년에 영흥이 얼마나 성장하여 어느 정도의 매출실적을 거두느냐에 따라 영흥의 주가가 달라질 것이다. 우선 현재는 주가가 싸지만, 주가가 오를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