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SK증권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한국테크놀로지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윤석열 절친 문강배 영입 |
▲▲▲SK증권은 1955년 신우증권으로 설립, 1998년 현 상호로 변경됐다. 당분기말 동사의 최대 주주는 제이앤더블유비아이지유한회사(지분율: 19.44%)이다. 동사는 당분기말 본점 영업부를 포함한 25개 지점이 있으며, 종속기업은 SK증권(홍콩), SKS프라이빗에쿼티, 트리니티자산운용 등이 있다. 동사의 영업부문은 위탁매매부문, 투자금융과 관계된 종합금융서비스인 IB부문, 자기 매매 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그렇다면 SK증권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2020년에 실적이 상당히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보다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자산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자산이 증가하는 이유는 부채와 자본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자본의 증가보다 부채의 증가가 훨씬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순이자이익은 매 분기마다 비슷하게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순수수료이익은 3분기까지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판매비와 관리비가 상당히 많으며 매 분기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상당히 많이 잡혀있다. 특히, 4분기에 많이 잡혀있다. 그러나 1분기에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가 무려 6,871.5억 원의 현금흐름이 깎여 나갔다. 물론 3분기에 약 2천억 원이 더해지긴 했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3,810억 원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말았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유입액이 4분기에 많이 잡혀있고 유출액은 1분기와 4분기에 많이 잡혀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는 비교가 안 되는 금액들이 잡혀있다. 특히, 1분기 유입액이 엄청난 것을 알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9년에 감소했다가 2020년에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ROE는 1.99%로 2019년보다 감소했고 부채비율은 822.97%로 상당히 높아 보이지만 신용등급은 A로 안전한 재무상황을 보여준다. BPS는 1,317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배당금은 10원으로 1주당 1.25%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4. SK증권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SK증권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영업이익이 122억 원이고 멀티플 10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1,220억 원이 된다. 즉, 적정주가는 258원이다. 현재 주가가 940원이니 적정주가와 매우 크게 차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5. SK증권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 6월에서 7월 경에 주가가 급등했다가 다시 하락했고, 그러다가 현재까지 다시 상승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작년부터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증권회사의 실적이 좋아지고 있다. 그러면서 덩달아 주가도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SK증권은 현재 기업가치 대비 영업실적이 높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투자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