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동행축제 이벤트
반응형

오늘은 오세훈 서울시장 관련주인 벽산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유안타증권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증권주 일제히 상승
SK증권 주식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한국테크놀로지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윤석열 절친 문강배 영입

벽산은 건축자재 생산을 목적으로 1971년 4월 9일 설립되어 1972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됐다. 건축자재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익산공장을 비롯한 7개 공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단열재, 천장재, 외장재 등의 건축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건축자재, 도료, 주방기기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의 사업부문은 건재부문, 도료 부문과 주방기기 및 환기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다면 오세훈 서울시장 관련주인 벽산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벽산-재무제표
벽산 재무제표

 

벽산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증가액이 년마다 약 10억 가량이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019년에 오히려 감소하다 못해 적자를 기록했다. 그래도 2020년에는 다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당기순이익은 기존 수준을 완전히 회복하지는 못했다.

 

벽산의 자산은 비슷하게 유지하고 있는데, 2019년에 감소했다가 2020년에 다시 증가한 모습이다. 자산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부채가 2019년에 감소하고 자본도 감소했다. 그러다가 2020년에는 부채와 자본 모두 소폭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벽산-매출
벽산 매출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벽산의 매출액 대부분이 내수에서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매출원가는 매출액이 증가하면 같이 증가하는 구조로 보인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 분기마다 비슷한 수준에서 유지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벽산의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벽산-영업활동현금흐름
벽산 영업활동현금흐름

벽산의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플러스를 유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과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나은 234억 원을 기록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벽산-투자활동현금흐름
벽산 투자활동현금흐름
벽산-재무활동현금흐름
벽산 재무활동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2분기부터 유입액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유출액 역시 2분기부터 크게 증가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 역시 2분기부터 유입액이 증가한 모습이다. 유출액도 1분기에 많이 있었지만 2분기에 더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벽산-재무제표2
벽산 재무제표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 그래도 2020년 CAPEX가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넘어서면서 FCF는 계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ROE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은 59.19%로 2019년보다 증가하기는 했지만 비슷하게 매년 유지 중이다. BPS는 4,067원으로 2019년보다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배당은 주당 1원으로 0.28%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벽산 주가 분석

1. 벽산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벽산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영업이익이 96억 원이고 멀티플 10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960억 원이 된다. 즉, 적정주가는 1,400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3,795원이니 적정주가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  벽산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벽산-차트
벽산 주식차트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에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후반부터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올해 들어서 다시 조정이 있는 듯 보였으나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하면서 오늘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고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즉, 오늘 주가는 기업 가치가 반영된 것이 아닌 오세훈 서울시장으로 인한 영향으로 보인다. 따라서 주가는 얼마든지 조정을 받아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클 것이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