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확충을 위해 현대차와 손잡은 에스트래픽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웅진씽크빅 주식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중학교 사교육 시장 주목 |
▲▲▲에스트래픽은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는 TCS, ETCS, Smart tolling과 같은 요금징수시스템으로, 국내 유로도로가 증가할수록 요금징수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동사 사업기회로 연결되기도 했다. 서울시 도시철도사업의 수익극대화를 위해 신규 교통카드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카드를 보급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에스트래픽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나이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당기순이익의 적자금액은 더욱 커지고 있다.
▲▲▲자산은 2019년에 증가했다가 2020년에 감소했다. 자산이 감소한 이유는 부채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자본은 오히려 2019년 대비 증가한 모습을 보여준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눈여겨볼 점은 4분기 매출실적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올해 1분기 매출실적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 분기마다 비슷한 금액을 유지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이다.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4분기에 상당히 많이 잡혀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2, 4분기에 현금흐름이 많이 깎이긴 했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결국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나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이 2분기에 약간 있는 것 말고는 다른 분기에는 상당히 적은 금액을 기록하고 있다. 유출액은 1, 4분기에만 약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유입액이 4분기에 크게 증가했고, 그에 따라 유출액도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의 적자금액이 워낙 커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많지 않기 때문에 FCF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ROE는 매년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은 234.98%로 상당히 높으 ㄴ수치이다. BPS는 1,407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4. 에스트래픽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에스트래픽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매출실적이 921억 원이고 PSR을 2로 설정하여 적정 시가총액을 계산해보면 1,842억 원이다. 즉, 적정주가는 8,844원이다. 현재 주가가 8,350원이니 거의 적정 수준으로 볼 수 있겠다.
5. 에스트래픽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19년에 주가는 계속 감소했다. 그리고는 2020년에 주가가 거의 변동이 없다가 말부터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는 최근에 주가가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아무래도 SK 인수설과 현대차와 함께 전기차 충전소 확충을 손잡았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에스트래픽의 주가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실적이나 결과로 보여줘야 할 것이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