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희토류 관련주인 혜인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원익큐브 적정주가, 주가전망은? 윤석열 관련주 |
▲▲▲혜린은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 공급과 정비이다.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 임대사업자, 선박 건조업체 등이다.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이다.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 산업을 흡수합병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혜인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액을 보면 2018년에 감소했다가 2019년에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2020년 분기 매출액을 보면 매출액이 다시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면서 증가했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다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산은 2018년에 유지됐다가 2019년에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자산이 감소한 이유는 부채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2020년 3분기 자산을 보면 더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이 감소한 이유는 부채와 자본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부채의 감소액이 더 크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의 대부분은 내수에서 나오고 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매출원가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 분기마다 비슷한 금액을 유지하고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현금흐름을 보자. 먼저 영업활동 현금흐름이다.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잡혀있다. 그리고 2분기에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을 많이 확보했지만, 3분기에 다시 엄청 깎여나간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3분기까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다음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 모두 금액이 상당히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는 유입액과 유출액이 투자활동 현금흐름보다 훨씬 활발한 것을 알 수 있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비슷한 금액을 기록하고 있고, 2020년에도 비슷한 금액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FCF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였기 때문에 이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ROE는 2019년에 증가했지만 2020년에 다시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부채비율은 121.52%로 매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BPS는 3,607원으로 2019년부터 증가하고 있다.
4. 혜인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혜인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예상 영업이익을 100억 원으로 설정하고 멀티플 10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1,000억 원이다. 즉, 적정주가는 7,866원이다. 현재 주가가 7,910원이니 기업 가치 대비 적정하다고 볼 수 있겠다.
5. 혜인 주식 차트
다음은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에 주가가 크게 움직이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다가 2021년 올해 들어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오늘 주가가 급등했다. 이전까지는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었기 때문에 투자 가치가 있었지만 현재는 기업 가치에 적정한 주가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매력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그렇기에 투자를 고민하고 있다면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