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 수혜주인 한국팩키지의 주가에 대해 분석하겠다. 한국팩키지는 식품용 포장 용기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한국제지로부터 1993년 분사하여 설립됐다. 국내 최초로 카톤팩을 생산한 기업으로서, 국내 시장 및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까지 꾸준하게 수출하고 있는 카톤팩 생산 기업이다. 한국팩키지와 계열회사는 향수 사업 다각화를 위한 신규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투자 목적 회사인 해성팩키지를 설립하기도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수혜주인 한국팩키지의 가치에 따른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1. 매출액 및 자산 상황
먼저 자산상황은 큰 변화 없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에 따라 영업이익 역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당기순이익은 2018년, 2019년이 같다.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면 내수와 수출이 약 150억 원이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매출 원가는 작년에 조금 증가하긴 했지만, 크게 증가한 것은 아니다. 그리고 판매비와 관리비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자산은 작년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이 증가한 이유는 부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자본은 오히려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영업활동현금흐름을 보자.
현금흐름표를 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잡혀있었기 때문에 현금흐름이 당기순이익보다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은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보자.
투자활동현금흐름을 보면 유입액과 유출액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작년에 유출액이 크게 증가했다.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유입액이 크게 증가했다. 즉, 작년에 부채가 증가한 이유를 여기서 볼 수 있는 것이다.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FCF는 작년에 플러스로 전환됐다. ROE는 점점 감소하고 있지만, 그래도 무난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부채비율은 작년에 77.44%로 껑충 뛰었다. BPS는 1,591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지난 5년간 한국팩키지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봤다. 그렇다면 올해 재무상황은 어떤지 확인해보자.
4. 한국팩키지의 올해 재무제표 상황은?
올해 매출실적은 작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자산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부채비율이 80.20%까지 올라왔다.
5. 한국팩키지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한국팩키지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올해 예상 매출액을 554억 원으로 잡고 PSR을 2로 설정했다. 그러면 적정 시가 총액은 1,108억 원이다. 따라서 적정주가는 4,432원이 나온다.
6. 한국팩키지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 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기존 2,000원 근방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다가 올해 6월부터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지금까지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거래량은 최근 증가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점점 격상되고 있고, 앞으로 더 격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가는 좀 더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