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조일알미늄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예스24 주가 분석글

조일알미늄은 1975년 2월 설립되어 1988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다. 동사는 현재 폭 1750㎜의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건축내ㆍ외장재, 자동차용 소재, 방음벽재, 인쇄판, 보온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기 등의 소재로 공급하고 있다. 알미늄 산업은 여타 산업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경제성장률과 상관 관계가 밀접한 산업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조일알미늄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조일알미늄-재무제표
조일알미늄 재무제표

조일알미늄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소폭 감소했지만 작년에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적자금액이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적자금액은 많다.

 

자산은 매년 감소하고 있다. 작년에 자산이 감소한 이유는 부채와 자본 모두 감소했기 때문이다. 부채는 약 120억 원이 감소했고, 자본은 약 20억 원이 감소했다.

조일알미늄-매출
조일알미늄 매출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매출액의 대부분은 내수에서 나오고 있지만 수출실적도 100억 원 이상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게다가 작년 4분기에 가장 많은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면서 매출원가도 같이 증가했는데 판매비와 관리비는 작년 중 가장 적은 금액을 기록해서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작년 어느 분기보다도 높은 실적을 기록했으며, 그러면서 영업이익이 31억 원을 기록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조일알미늄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조일알미늄-영업활동현금흐름
조일알미늄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잡힌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1, 3, 4분기에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현금흐름이 깎여나갔다. 그래도 2분기에 그보다 더 많은 현금흐름을 확보하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18억 원으로 당기순이익인 -88억 원보다 나은 금액을 기록했다.

조일알미늄-재무제표2
조일알미늄 재무제표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매년 감소하고 있다. 작년에 크게 감소하면서 FCF는 플러스를 기록하게 됐다. ROE는 당기순이익의 적자로 마이너스를 기록했고, 부채비율은 145.73%로 2019년보다는 감소했지만 그래도 높은 비율이다. BPS는 1,335원으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조일알미늄 주가 분석

1. 조일알미늄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조일알미늄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현재 BPS가 1,337원이고 최근 5년간 PBR의 평균이 0.442이므로 적정주가는 590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1,400원이니 적정주가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2. 조일알미늄 주식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조일알미늄-주식차트
조일알미늄 주식차트

주가 흐름을 봄연 올해 들어서 주가가 급락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4월부터 주가는 상승세를 타기 시작하더니 7월 들어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고 있는 중이다. 오늘도 주가가 급등했다가 하락하여 현재 주가인 1,400원에 안착했다. 조일알미늄은 올해부터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1억 원이 계속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예상 영업이익은 124억 원이 되겠다. 그러면 멀티플 10을 부여했을 때 적정 시가총액이 1,240억 원이므로 현재 주가는 적정하거나 약간 고평가라는 결과가 나온다. 따라서 앞으로의 영업실적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주가의 흐름은 달라질 것이다.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