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일상회복지원금
반응형

오늘은 일성건설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최근 분석글

▲정산애강 주식 적정주가는?

▲켐온 주식 적정주가는?

▲피에이치씨 주식 적정주가는?

일성건설은 1978년 설립되어 토목공사와 건축공사, 녹지조성사업 등의 조경공사, 아파트 분양사업 등으로 성장해 온 종합건설회사이다. T/K, SOC(BTL) 등으로 발주되는 공사의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신탁사업, 재정비 및 재개발사업, FED 및 해외 토목 등 시장 개척을 통한 수주 확대와 공공택지 확보를 통한 분양사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2020년 대한건설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시공능력 평가액 기준으로 도급순위 68위이다. 그렇다면 일성건설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성건설-재무제표
일성건설 재무제표

일성건설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실적 및 자산 상황

먼저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증가했지만 2020년에 다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무려 약 340억 원이 감소했다. 아무래도 코로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반대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자산은 2019년에 크게 증가했다가 2020년에 다시 감소했다. 자산이 감소한 이유는 부채와 자본 모두 감소했기 때문이다. 부채는 약 510억 원이 감소했고, 자본은 약 8억 원이 감소했다. 즉, 부채의 감소액이 자본의 감소액보다 훨씬 많음을 알 수 있다.

 

일성건설-매출
일성건설 매출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작년 2, 4분기에 많은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면서 매출원가도 같이 증가하는 모습이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2분기에 오히려 감소했고, 4분기에는 크게 증가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작년 4분기보다는 감소했지만 작년 2분기보다는 많은 실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많은 판매비와 관리비로 인해 영업이익은 오히려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2. 현금흐름

다음은 일성건설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일성건설-영업활동현금흐름
일성건설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꾸준히 잡혀있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4분기에 상당히 많은 금액이 잡혔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는 1, 3분기에 현금흐름이 깎여 나갔고, 2, 4분기에 현금흐름을 확보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307억 원으로 당기순이익인 29억 원보다 훨씬 나은 금액을 보여준다.

 

일성건설-재무제표2
일성건설 재무제표

3. CAPEX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9년과 거의 비슷한 금액을 기록했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증가하면서 FCF 역시 크게 증가했다. ROE는 3.16%로 증가했고, 부채비율은 230.57%로 2019년 대비 감소했다. BPS는 1,673원으로 2019년보다 감소했고, 배당은 주당 15원으로 1.32%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일성건설 주가 분석

1. 일성건설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일성건설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307억 원이고 멀티플 8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2,456억 원이 되겠다. 즉, 적정주가는 4,546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4,200원이니 적정주가에 거의 다가온 것을 알 수 있다.

2. 일성건설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일성건설-차트
일성건설 주식차트

주가 흐름으 보면 작년에는 주가가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그러다가 작년 말부터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더니 올해 4월 들어서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는 최근에 이틀 연속 주가가 급등했다. 단 6개월 만에 주가가 4배 이상 상승한 것이다. 주가가 이렇게 급등한 이유는 일성건설이 이재명 관련주로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일성건설의 재무에 따른 주가는 기업 가치에 거의 다 왔기 때문에 굳이 투자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 Recent posts